건강식재료 활용한 한식 프랜차이즈
상태바
건강식재료 활용한 한식 프랜차이즈
  • 곽은영 기자
  • 승인 2018.09.3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식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재료에 따라 다양하고 깊은 맛을 낼 수 있는 ‘한식’은 창업 시장에서 꾸준한 발전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는 아이템이다. 이미 수많은 한식 브랜드가 시장에 나왔지만 식재료에 따라 전문화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넓고 발전 가능성이 큰 만큼 앞으로도 유망한 창업 아이템으로 꼽힌다. 건강 식재료를 포인트로 잡은 한식 브랜드와 특색 있는 제조업체를 통해 한식 전문점 현황과 프랜차이즈 브랜드 경쟁력, 예비창업자의 준비사항 등에 대해 알아봤다.  

 

한식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한식 프랜차이즈는 2000년대 이후 급증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업체만 1600개가량. 이미 포화상태이지만 업계에서는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바라보고 있다. 음식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전문화할 영역 또한 다양하기 때문이다. 창업자와 소비자들은 한식의 어떤 점에 매력을 느낄까. 


유행 없는 아이템

한식은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도 고객이 꾸준히 즐겨 찾는 아이템이다. 안정적인 창업을 꿈꾸는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아이템으로 불황 속에서도 창업 의지를 가진 사람들의 접촉이 많다. 한식은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음식으로 그만큼 꾸준한 수요가 있다. 최근 유행에 따라 반짝하는 아이템들이 급부상하면서 많은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생겼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지만 우리 전통음식인 한식은 오랜 세월 사랑받을 아이템으로 꼽힌다. 그 자체로도 유행을 타지 않는 장기적인 아이템이지만 최근에는 전통적인 조리법 이외에 한식에 대한 현대적인 재해석까지 더해지면서 그 영역이 더욱 확장되고 있다. 

 

 

건강한 아이템

소상공 예비창업자는 유망하고 쉬운 창업 아이템으로 한식을 꼽는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다양한 재료에 있다. 국내에서 자란 재료는 신선도가 보장되고 구하기도 쉬워 재료수급 등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고 느끼는 것. 국내 8도 각 지역에서 특화된 식재료는 요리를 하는 사람에게도 판매하는 사람에게도 먹는 사람에게도 매력 포인트가 된다. 같은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맛을 낼 있어 발전 영역 또한 넓다. 채식을 기반으로 하는 한식은 영양 건강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100세 시대에 건강한 삶이 미덕으로 떠오르고 슬로푸드가 각광 받는 시기에 한식이 건강식의 대표주자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가심비 채우는 아이템

최근 프랜차이즈 창업 시 창업자가 고려하는 1순위는 가성비를 넘은 가심비다. 한식은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꾸준히 사랑받는 아이템으로 외식 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가성비 좋은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잡을 수 있는 가심비 또한 만족시킨다. 1인 가구 시대, 집밥과 밥상의 정에 대한 향수를 가진 사람들의 심리는 한식에 대한 수요로 이어진다. 최근에는 비싼 한정식이나 한끼 식사대용으로서의 한식 이외에도 캐주얼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어 가심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한식의 인기비결

Point1  집밥에 대한 향수
바쁜 현대인들은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에 지쳐있다. 빠르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에 어쩔 수 없이 자주 손길이 가지만 마음 한 켠에는 집밥에 대한 그리움이 있다. 때문에 외식을 할 때 한식을 찾는 사람이 많다. 빠르고 정신없는 시간 속에서도 따뜻하고 정성어린 집밥의 정서를 느끼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Point2  익숙한 맛
음식은 문화이며 습관이며 그 지역과 나라의 언어다. 어릴 때부터 익숙하게 먹던 맛과 향, 입안의 느낌은 잊을 수 없다. 해외여행에 익숙한 현대사회에서도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 고추장, 김치 등이 생각나는 이유도 그런 이유에서다. 한식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는 이러한 정서와 연결되어 있다. 


Point3  자연의 먹거리
한식은 기본적으로 우리 땅에서 나고 자란 재료로 만든다. 우리 땅의 기운을 받고 길러진 제철 채소와 나물 등 높은 산, 맑은 물, 시원한 바람 속에서 자란 식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한국인의 몸에 가장 잘 맞다. 이동시간을 고려하더라도 수입 재료와 비교하면 재료의 신선도가 다르다.  


Point4  풍성한 상차림
한식을 찾는 사람들 중 많은 이가 푸짐한 한상의 느낌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주력 재료나 메인 메뉴가 있는 한식 브랜드에서도 기본적으로 여러 반찬을 구비해두기에 다양한 맛을 느끼고 싶을 때 사람들은 한식을 자주 찾는다. 어머니가 해주는 듯 따뜻한 밥과 다양한 반찬은 누구나 좋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