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승부하는 저비용 고효율 온라인마케팅
상태바
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승부하는 저비용 고효율 온라인마케팅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8.07.1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마케팅 SNS 전문가 정진수 강사
▲ 온라인마케팅 SNS 전문가 정진수 강사 ⓒ 사진 업체 제공

Q. 지금까지 온라인 마케팅의 흐름은 어떻게 진행돼 왔나요?
기존 채널과 다른 특징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상당히 비주얼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SNS도 이런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글에서 이미지, 이미지에서 동영상, 동영상에서 라이브 방송 등으로 점점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까요. 

Q.온라인 마케팅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그 흐름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SNS 자체를 많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워낙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유심히 봐야 트렌드를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또 SNS 자체 채널에서 공지하는 내용이나 업데이트를 빠르게 캐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SNS라는 새로운 변화에 대해 두려워하기보다는 도전한다는 마음으로 그리고 열린 마인드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온라인 마케팅 중 네이버 툴은 어떻게 이용해야 효율적일까요?
네이버를 통해 홍보하고 싶다면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어떤 기능을 가장 많이 쓰는지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에서 후기 보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에 대부분 블로그 채널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다른 툴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최소 운영기간을 충족시켜야 하고 그 후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문성 있게 한 분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써주는 것 역시 네이버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이니 참고해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좋겠습니다.  
 

Q.SNS 마케팅 중 지금은 유튜브 등 동영상이 대세라고 하는데, 업종이나 점포 특징에 따라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스마트폰에서는 시각과 청각이 가장 많이 쓰이기 때문에 동영상 콘텐츠가 파워풀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단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메뉴 개발이나 인테리어 요소에서도 소비자들이 올릴 수 있는 시각적인 요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도 좋고요. 유튜브를 잘 활용하면 좋으나 개인이 영상 촬영과 편집, 콘텐츠를 만드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어렵다면 간단하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라이브 방송을 활용해서 실시간 홍보를 해보는 것도 재미있게 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Q.스마트폰 활용이 아직은 어색한 연령대의 점주는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 을 해야 할까요?
세상이 온라인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종이신문을 보는 사람도 은행을 직접 가는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그 영역이 모두 온라인으로 대체된 것이죠. 카카오뱅크가 나오자마자 기존 은행권을 위협하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온라인은 우리 삶에 이렇게 깊숙이 침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100세 시대라고 말하고 있고 앞으로 스마트폰은 더욱더 발달할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나와 관계없고 마냥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친해져야 할 대상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온라인 마케팅으로 많은 강의를 하고 계시는데, 그중 가장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또 기억에 남는 사례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부분은 인스타그램 등에서 팔로워 늘리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힘들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디자인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 기억에 남는 콘텐츠 사례 중에 LG생활건강의 세탁세제 피지 광고가 있었습니다. 아이디어로 승부한 콘텐츠였는데요. 전문가의 디자인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발한 아이디어나 창의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또 프랜차이즈 본사와 점주들은 이 부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점점 더 즉각적으로 시각적으로 변화할 것이며, 채널들도 더욱 다양해질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게 가장 중요하며, 새로운 채널이 나오면 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시대가 너무 발전하면서 모든 것들이 대부분 상향평준화되기도 했고요. 기술과 가격의 승부보다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사람들이 SNS에 자랑하고 싶어할 만한 요소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토존, 이벤트, 소품, 인테리어, 메뉴 모든 부분에서 SNS를 염두에 두고 운영하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