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사 경험을 할인점 스펙으로
상태바
제조사 경험을 할인점 스펙으로
  • 곽은영 기자
  • 승인 2018.06.29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픽미픽미아이스>
▲ <픽미픽미아이스> ⓒ 사진 업체제공

<픽미픽미아이스>는 10년 이상 아이스크림 제조회사에 재직했던 직원들로 구성된 아이스크림 할인점이다. 착한 프랜차이즈를 지향해 가맹비와 로열티를 없애고 인테리어에는 자율성을 두고 있다. <픽미픽미아이스>의 박주윤 대표는 단기 수익을 넘어 하나의 아이스크림 판매 협동조합 형태를 꿈꾸고 있다.

 

진짜 아이스크림 전문가
<픽미픽미아이스>는 처음부터 프랜차이즈 본부로 사업을 시작하지 않았다. 아이스크림 제조사 출신의 직원들과 함께 직영점 6개를 운영한 후 제조사 경력과 아이스크림 전문점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진짜 아이스크림 전문가’라는 콘셉트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 3월 본격적으로 아이스크림 할인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픽미픽미아이스>는 한 달 만에 10개점 계약을 완료했고 5월 달 내로 50개, 올해 100개점 오픈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픽미픽미아이스>의 박주윤 대표는 “<픽미픽미아이스>가 소자본 창업인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수익 극대화를 목적으로 탄생한 만큼 점주들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향후 300개 이상의 점포와의 상생을 목표로 아이스크림 전문점으로서의 입지를 위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 <픽미픽미아이스>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 오픈 시 바 아이스크림 1600개 지원 
<픽미픽미아이스>는 가맹점에 가장 중요한 입지 선택을 위해 점주와 함께 최적의 입지조건을 탐색한다. 박 대표는 “정확한 분석으로 비수기 매출도 고려한 상권으로만 입점을 제안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모션 지원으로 점포 홍보에 매진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픽미픽미아이스>는 가맹점 오픈 시 초기 주변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홍보 도구이자 오픈 지원 형태로 바 아이스크림 1600개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변 아파트 전단지 무료 배포를 통한 점포 홍보, SNS 및 블로그를 통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쿠폰제를 활용해 단골 고객 유치도 돕는다. 무엇보다 가맹점주가 빠른 시간 내에 운영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진열표준안과 단골고객 확보 방안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피드백하고 있다.    

 

제조사, 가맹본부, 가맹점까지 모두의 윈-윈
<픽미픽미아이스>에는 기존 프랜차이즈의 수익구조인 가맹비와 인테리어 비용, 로열티가 없다. 박 대표는 “기존 업체들이 가맹점들로부터 수익을 추구하는 구조였다면 <픽미픽미아이스>는 제조회사의 매출증대 목적에 부합해 러닝개런티 형태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다”며 “때문에 가맹점의 매출증가가 본부의 수익에 비례함으로써 제조사, 가맹점, 가맹본부 모두가 윈-윈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특히 인테리어에 있어서 가맹점주가 원하면 원하는 업체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저작권 없이 <픽미픽미아이스>의 실내 인테리어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박주윤 대표는 <픽미픽미아이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기 수익이 아닌 가맹점 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하나의 아이스크림 판매 협동조합 형태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전국 단위의 바잉 파워가 현실화 된다면 현재 반짝 유행하는 업태가 아닌 생업을 추구하는 하나의 자영 업태가 되고 더 나아가 해외 진출도 할 수 있다”며 앞으로의 바람을 전했다.

 

▲ <픽미픽미아이스> ⓒ 사진 업체제공

Dear.아이스크림 할인점 예비창업자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증가하면서 결국 같은 지역 내 
아이스크림 할인점 간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소비자들이 같은 아이스크림 제품을 구매할 때 마트나 편의점이 아닌 
할인점을 선택하는 이유는 제품의 다양성, 저렴한 가격, 
전문 점포의 특화된 인테리어, 쿠폰 등 서비스 혜택 때문이다.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 브랜드를 선택할 때는 소자본 창업에서 소멸성 
비용인 가맹비, 인테리어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지속적인 점포 홍보가 가능한 곳인지를 
판단 기준으로 해야 한다. 
점주의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에 맞는 
아이스크림 전문점을 골라야 한다는 의미다. 

from. <픽미픽미아이스> 박주윤 대표

 

운영 매뉴얼
■ 가맹비 없음, 로열티 없음

■ 인테리어 평당 50만원 (간판 포함)
    직접 시공시 자유 (실내 인테리어 파일 제공)

■ 거래보증금 300만원

 

▲ <픽미픽미아이스> ⓒ 사진 업체제공

브랜드 경쟁력

■ 창업부담 경감 
기존 프랜차이즈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가맹비와 로열티를 없앴다. 러닝개런티 형태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해 가맹점의 매출증가가 본부의 수익에 비례함으로써 모두가 윈-윈한다.

■ 인테리어 최저가
차별화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지만 가격은 최저가다. 가맹점주가 원하면 별도의 저작권 없이 전문점에 특화된 <픽미픽미아이스>의 실내 인테리어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 제조회사와 직접계약
4개 제조회사와의 직접계약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인 제품의 다양성을 충족시키고 성수기 제품 결품으로 인한 판매 로스를 최소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