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을 지키는 일
상태바
환경과 건강을 지키는 일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5.18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국대 공공인재대학 환경자원경제학과 김호 교수

김호 교수는 “최근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식품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상품 구입에 대한 소비자 니즈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및 식품 업체는 다양한 친환경 상품을 구비하고 인증마크를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관계 구축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 단국대 공공인재대학 환경자원경제학과 김호 교수 ⓒ 사진 이현석팀장

Q. 친환경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농약이나 화학비료 같은 화학적인 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해 토양과 수질 등 환경을 보전하는 방법으로 농축수산물을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정부가 정한 기준에 따라 친환경인증을 받게 됩니다. 인증종류는 ‘유기농산물’, ‘유기축산물’, ‘무농약농산물’, ‘무항생제축산물’, ‘유기가공식품’ 등이 있습니다.

Q. 친환경 인증마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농산물은 유기와 무농약, 축산물은 유기와 무항생제, 가공식품은 유기가공식품 등이 있습니다. 무농약 농산물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를 권장량의 3분의 1 이하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유기축산물은 유기사료를 사용하는 것이고, 무항생제 축산물은 일반사료를 사용하되 항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Q. 친환경 생산·유통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친환경 생산은 정부에서 정한 친환경 농자재만을 사용해 생산하는데 생산자들이 조직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산자조직에서는 환경 친화적 생산과정을 지도 관리해 기술교류와 품질향상에 노력하며, 생산물을 생활협동조합, 도매시장, 대형유통업체, 인터넷 직거래, 학교급식 등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증마크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쌓고 있습니다. 


Q. 친환경 프랜차이즈 기업은 무엇인가요?
재료의 비중이 가장 큰 주요 식자재를 사용하거나 식자재의 대부분을 사용해야 친환경 프랜차이즈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식자재 하나 용기 하나를 사용하며 친환경 업체라고 하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잃을 수 있고, 정부기관으로부터 허위표시로 벌칙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 최근 친환경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어떠한가요? 
소비자들의 친환경에 대한 신뢰와 구입의사는 높은 편입니다.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식품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관련 상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2001년부터 2016년까지 친환경 생산물 증가율은 연 평균 20% 이상을 웃돌았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친환경 상품과 관련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Q. 친환경 상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환경오염과 기후변화가 심각해짐에 따라 환경보전을 위해 친환경적으로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할 시대적 요구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친환경 식품은 농촌의 환경과 생태, 경관, 토양과 수질오염의 방지 등 농업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높여 줍니다. 아울러 소비자는 농촌에서 휴양과 정서를 함양하고 아이들에게 자연의 이치를 가르치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농촌을 깨끗하게 보전해야 공익적 가치를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Q. 친환경 상품과 건강 어떤 관련이 있나요?
우선 친환경 생산물은 안전하고 영양가가 높으며 맛이 좋습니다. 친환경으로 생산된 작물은 자체 면역력이 강해 이를 섭취하는 사람들도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사람의 건강에 유익합니다.
 

Q.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친환경 마케팅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친환경 마케팅에 있어, 세 가지 결정요인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신뢰, 적절한 가격, 구입의 용이성 등입니다. 친환경농산물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가치재입니다. 소비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고, 높은 가치에 걸 맞는 가격이 제시돼야 합니다. 아울러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소비자가 친환경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장소와 시간의 편의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Q. 친환경 사업과 관련해서 프랜차이즈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가요? 
친환경 인증을 받은 생산물을 취급하되, 다양한 품목을 구비해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규모가 큰 친환경 생산자조직과 거래하거나 다수의 소규모 생산자조직과 거래하되, 계약재배 방식으로 다양한 품목의 물량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찾아 물류비용을 절감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친환경과 관련해서 업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친환경은 환경과 생태, 경관을 보전하는 생산방식을 통해 생산되는 것입니다. 이 점을 소비자에게 강조하고, 상품에 대한 신뢰 보증과 다양한 품목의 구비, 물류 효율화 등을 중심으로 철저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친환경의 확산은 환경과 건강을 지키는 일입니다. 대의적인 자부심을 가지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