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이야기
상태바
커피이야기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4.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숙함이 주는 새로움, 익선동

조용했던 골목상권이 예비창업자, 고객으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익숙함과 신선함을 동시에 주는 장소로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의 장소로, 젊은 세대들에게는 독특함으로 다가온다.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는 익선동에 대해 알아보자.


익숙함이 주는 새로움, 익선동

서울시 종로구에 한옥마을과 인사동 근처에 위치한 조용한 골목이 있다. 바로 익선동이다. 요즘 조용하던 익선동이 작년부터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경복궁, 북촌, 인사동 등 종로구에 이미 유명한 상권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지만 익선동이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게 된 이유와 대표 카페들을 알아보자.


<서울커피>와 <엉클비디오타운>
SNS나 포털사이트에 ‘익선동’을 검색하면 굉장히 많은 카페와 식당들이 검색되지만 그중에서도 <서울커피>와 <엉클비디오타운>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먼저 <서울커피>는 큐브아이스크림과 앙버터를 비롯해 다양한 베이커리와 디저트 판매로 유명하다. 익선동 데이트의 필수 코스라고 할 정도로 많은 고객이 찾고 있으며 시그니처 메뉴인 큐브아이스크림과 앙버터를 맛볼 수 있다. 
또 매번 새로운 재료로 만들어지는 아이스크림과 다양한 베이커리를 맛보는 재미까지 더해져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개조된 한옥은 아늑하고 고즈넉한 분위기와 심플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의 조합으로 조화를 이뤄 다양한 고객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서울커피>는 망원동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엉클비디오타운>은 상호에서처럼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는 시네마카페다. 익선동이 주는 레트로한 분위기와 비디오라는 아이템이 만나 간판이나 매장 분위기만으로도 호기심을 자극한다.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과 영화를 상영하는 곳이 따로 분리돼 있어 조용히 영화에 집중하며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영화 상영리스트는 매장과 SNS를 통해 공지하고 있으며, 추천이나 고객의 니즈에 따라 영화를 선정해 상영한다.


익선동만의 아이덴티티
익선동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요즘 청년이나 소자본창업주들 사이에서 노후건물 또는 골목 리모델링 상권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권리금과 부동산, 인테리어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여기에 익선동 주변상권은 청계천, 명동, 남산, 시청, 동대문까지 서울 중심부의 다양한 상권이 연결돼 있어 예비창업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의 장소로, 젊은 세대에게는 레트로한 분위기에 다양한 콘셉트의 인테리어와 독특한 소품들이 뒤섞여 익숙함과 신선함을 동시에 주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익선동을 방문하는 외국인은 한국적인 이미지와 서울의 현대적인 분위기, 그리고 한국의 트렌드까지 한 번에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익선동은 다양한 연령충의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이 장점이다. 

또 불량식품을 판매하는 구멍가게부터 분식집, 다이닝 수준의 레스토랑까지 한 곳에서 모두 체험할 수 있고, 상점들은 상호나 간판, 인테리어, 아웃테리어 등이 기존의 익선동 거리가 지녔던 분위기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익선동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냈다. 새롭게 떠오르는 장소지만 겉으로 보여 지는 화려함이나 신선함이 아닌, 구석구석 숨어있는 상점을 찾아보는 재미로 고객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익숙한 공간과 분위기에서 편안함 속에 느껴지는 또 다른 새로움을 찾는다면 익선동 방문을 추천한다.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 이경식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 이경식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바리스타 국내 자격증, 카페메뉴, 카페창업, 바리스타 트레이닝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한림성심대학에서 관광외식조리를 공부한 뒤 쌓은 다년간의 실무경력을 바탕으로 요리와 커피를 접목해 메뉴를 개발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greenkore0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