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락을 함께할 수 있는 곳
상태바
고락을 함께할 수 있는 곳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8.03.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담동말자싸롱> 건대점 채명헌 점주 & 정재우 팀장

그 어렵다는 창업, 한번 시작한 이상 열정을 다해 이끌어야 함이 맞겠지만 혼자 힘만으로는 부족할 때가 많다. 그럴 때 마다 끌어주고 밀어주는 본사가 있다는 것은 참으로 든든한 일이다.  
 

<청담동말자싸롱> 건대점 채명헌 점주(왼쪽)와 정재우 팀장(오른쪽)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실제 창업을 시작했을 때 매장을 운영하며 겪게 되는 어려움들을 함께 고민하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사람들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본부의 운영노하우에 더해 이러한 고민과 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제반이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청담동말자싸롱> 건대점 채명헌 점주 또한 마찬가지였다. 
젊은 나이의 채 점주에게는 첫 창업이었고 얼마나 잘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많았다. 그리고 운영 5년 차에 접어든 지금, “우호적인 마음이 없었다면 인터뷰를 진행한다고 하지도 않았겠죠?”라며 좋은 슈퍼바이저를 통해 본사와 올바른 상생관계를 맺고 있음을 드러낸다. 채 점주는 처음 지인으로부터 브랜드를 추천받았다. 확실한 타깃을 기반으로 한 콘셉트, 합리적인 창업비용, 운영방법 등 여러 조건에서 만족스러웠고 이전 외식업계에서 일한 경력을 더해 창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실제 점포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녹록치 않은 일이었다. 다행인건 그럴 때마다 체계적인 교육, 점검, 소통 등 전반적인 관리가 슈퍼바이저를 통해 이뤄졌다는 것이다.

 

 

열려있는 소통 창구 
현재 <청담동말자싸롱> 건대점은 서울 내에서 꾸준히 상위 다섯 손가락 안에 들고 있다. 이는 채 점주의 열정과 더불어 건대점을 전담하고 있는 슈퍼바이저 정재우 팀장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정 팀장은 채 점주를 전화를 가장 많이 하는 점주 중 한명으로 꼽는다. 궁금한 부분은 메신저를 통해 수시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업무의 연장선까지 연결됐다. 특히 <청담동말자싸롱>은 주점 특성상 늦은 시간까지 영업을 하기 때문에 오전 12시까지는 가맹점 지원에 힘을 쏟는다는 정 팀장. 때문에 자연스레 매장운영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길어졌다. 사실 정 팀장은 대전에서 <청담동말자싸롱> 오류점을 운영하며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더 깊게 알고 싶어 본부에 입사했고 현재 매장운영과 본부 일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때문에 한편으론 같은 점주로서, 또 한편으론 공부하는 입장에서 채 점주와 조언하고 공유할 이야기가 많다. 물론 <청담동말자싸롱>은 정기적으로 한 달에 한번 정도 방문을 통해 재료들을 비롯한 각종 위생상태 및 서비스,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고민, 제안, 프로모션 등 가맹점주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운영효율을 높이고 있다. 채 점주는 그럼에도 실제 점포를 운영하며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 대기하고 있는 슈퍼바이저들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비전을 제시하는 본사
현재 <청담동말자싸롱>은 연 정기 2회, 수시 2회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메뉴 3가지를 3단으로 쌓아 올려 이목을 집중시키는 금빛세트 등 가성비를 높인 메뉴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점주 입장에서 수익률 상승에 도움이 되는 신메뉴는 반가울 수밖에 없다. 신메뉴가 출시 될 경우 교육을 위해 청주에 있는 본사로 가야하는데 채 점주는 도착하자마자 찾는 사람이 있다. 바로 정 팀장이다. 아는 사람이 없을 때 느낄 수 있는 어색함과 민망함도 정 팀장을 볼 때 풀린다고. 비록 일적인 관계로 만났지만 어느덧 그 지역에 가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됐다. 서로를 간섭하는 것이 아닌 서로를 찾게 되는 모습에서 진정성 있는 상생의 모습이 엿보인다. 
한편, 본부에서는 한 달에 한번 정기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가맹점 수익률 개선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중이다. 특히 채 점주는 모두 본사 지원으로 이뤄지고 있어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더욱 운영에 집중할 수 있다며 만족스러움을 표현한다. 더불어 처음 스몰비어로 시작한 <청담동말자싸롱>은 최근 치킨이 맛있는 생맥주 전문점, 숙성맥주 전문점 등 새로운 콘셉트를 더해 가며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채 점주는 “이처럼 본사의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 및 가맹점에 대한 지원이 없었다면, 현재까지 점포를 잘 이끌어 왔을까 싶다”고 말한다.

<청담동말자싸롱> 건대점
주소 _서울 광진구 아차산로31길 37
전화 _ 02-467-6606

 

 

예비점주들이 알고 싶은
<청담동말자싸롱>에 대한 몇 가지들 

브랜드 특징은?
<청담동말자싸롱>은 크림생맥주를 베이스로 다양한 종류의 과일맥주와 세계맥주, 칵테일맥주 등을 갖춘 맥주 전문점이다. 시골 처녀 말자라는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주축으로 복고풍의 분위기를 뽐낸다. 최근에는 치킨이 맛있는 생맥주 전문점, 0℃ 숙성맥주 전문점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외 약 200여개의 가맹점이 운영 중에 있으며 2015~2016년 2년 연속 중기청 인증 ‘우수 프랜차이즈’에 선정된 이력이 있다. 

주 타깃층은?
젊은 여성 고객을 주 타깃으로 삼고 있으며 상권 특성에 따라 부담 없이 즐기려는 20~30대 학생층, 회식 후 간단한 2차를 좋아하는 30~40대 회사원, 편안한 복고 분위기를 좋아하는 40~50대 장년층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아우른다.  

운영 편의성은? 
<청담동말자싸롱>은 전문가가 아닌 초보자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대부분의 메뉴들이 원 패키지(One Package)로 이뤄져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하다. 외식업에 처음인 사람 또한 부담 없는 운영이 가능하고, 이에 따른 인건비 부담도 덜 수 있다.

예상 수익률은?
5000만원 미만의 개설 비용으로 가맹점의 80% 이상이 30~40%의 매출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월 매출이 900만원이 안될 시에는 로열티를 면제하는 혜택이 주어진다. 보다 자세한 예상 수익률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가맹점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계약 체결 후 본부의 교육 일정에 따라 본부 및 직영점에서 운영, 조리, 서비스, 이론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점 일로부터 3일간의 개점 및 이벤트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개점 시 본부 S.V(슈퍼바이저)의 개점 및 이벤트 지원(교육)부터 시작해 주기적인 Q.S.C(Quality, Service, Cleanliness) 점검이 이뤄진다. 더불어 가맹점 매출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월 단위 프로모션이 이뤄지며 마케팅 광고비용 등은 모두 본부에서 제공한다.

앞으로의 계획은?
고객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신메뉴를 꾸준히 출시해나갈 계획이며,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0℃ 숙성맥주를 통해 더 시원하고 깊은 풍미를 전달 할 예정이다. 한편, 치킨 메뉴의 배달 서비스를 시행해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여 나갈 방침이다. 

가맹 문의 www.malja.co.kr / 1544-043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